ISC 소식

소식.jpg
  • 볼리비아 다민족국가 건립 6주년 기념 및 알라시따 행사

국제전략센터는 2015년 1월 24일 토요일 주한볼리비아다민족국가 대사관에서 열린 볼리비아다민족국가 건립 6주년 행사에 초대받아 다녀왔습니다. 이날 행사는 과달루페 팔로메케 대 타보아다 대사의 환영사로 시작했습니다. 볼리비아는 2009년 다양성을 인정하는 의미에서 국명을 볼리비아공화국에서 볼리비아다민족국가로 바꾸었고 올해는 에보 모랄레스 대통령의 민주 정부 1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10년동안  정부는 존엄성, 주권, 생산성, 민주성을 지닌 볼리비아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합니다.

2부 행사로 문화행사인 "알라시따"가 진행되었습니다. 알라시따는 풍요로움과 비옥함의 신인 에카코 신에게 한 해동안 이루고자 하는 것을 기원하는 행사입니다. 알라시따는 매년 1월 24일 열리고 사람들은 자신의 소원과 행운이 깃든 미니어처나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가짜 지폐를 삽니다. 이번 행사에 참가해 집, 모자, 곡물 등의 미니어쳐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 기후정의 연대 토론회

1월 29일 국제전략센터의 송대한 편집국장은 기후정의연대에서 개최하는 “파리 COP21 평가와 한국기후정의 운동의 전략 모색”을 주제로 하는 토론회에 다녀왔습니다. 11월 30일부터 12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 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가 열렸습니다. 이번 토론호에서는 총회에 다녀온 참가자의 보고와 평가, 그리고 한국 기후정의 운동이 나아갈 길을 제안하기 위해 열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