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호 숲 뉴스레터 (Vol.38)

SUPblock-vol37.jpg

1. 세상을 바꾸는 시간
- 평화, 새로운 시작 그리고 남은 숙제, 국가보안법

4월 27일에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이 열렸습니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군사분계선을 잠시 넘어 북측 땅을 밟았던 것이 화제가 되었지요. 그리고 이 장면은 한 가지 의문을 가지게 만들었습니다. 과연 한반도 평화가 정착되려는 이 시점에서 국가보안법이 어떤 의미인가 하는 것입니다. 국가보안법으로 공권력에 부당한 대우를 받았던 당사자의 글을 통해 이 법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앞으로 평화를 위해 이 법이 어떻게 되어야 할지를 짚어봅니다.

2. 같이 한걸음
- 브라질 최근 동향: 오데브레히트 사건, 호세프 탄핵, 룰라 구속

현재 브라질은 대선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 탄핵부터 현재 유력 대선 후보인 룰라를 둘러싼 상황은 안갯속이라고 할만큼 혼란스러운 상태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이번 기사를 선택해 번역했습니다. 최근 브라질의 정치상황을 알고 싶다면, 이 글을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3. 변화의 물결
- 이제 한반도의 봄이 찾아오는 것일까?
- 평화를 되찾자: 용산미군기지 투쟁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11일까지, 필리핀 평화여성파트너의 활동가들이 연수와 연대라는 목적을 가지고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방문 참가자이자 국제전략센터 해외통신원이기도 한 메르시 앙헬레스가 한국 방문기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이번 방문의 주 테마 중 하나는 평화와 통일이었는데요. 제주에서 4.3 항쟁의 의의를 다시금 되새겨보고, 노동절 집회와 행진에 참가해 한국의 촛불혁명을 느끼고, 또 앞으로의 한반도 정세에 대해 토론한 내용을 독자 여러분과도 공유합니다.

4. 국제뉴스
- [프랑스] 숫자로 본 68혁명 이후의 프랑스 1부 – 인구와 가족의 변화

센터에서는 용산미군기지 온전히 되찾기 주민모임 공동대표와 함께 용산 미군기지 담벼락을 따라 걸으며 용산미군기지의 역사와 주한미군 이전 후에 남아있는 문제에 대해 들어보는 용산미군기지 담벼락투어를 진행했습니다. 주권 문제부터 환경문제까지 용산미군기지로 인한 문제는 전부터 지금까지 계속 되고 있습니다. 투어가 참가했던 참가자의 소감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