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면을 분석하는 방법(2024년 42호 뉴스레터)
* 본 기사는 Tricontinental: Institute for Social Research의 “How to Do a Conjunctural Analysis: The Forty-Second Newsletter (2024)”를 번역한 글입니다.
번역: 이재오(번역팀, ISC)
감수: 심태은(번역팀, ISC)
안녕하세요.
트라이컨티넨탈: 사회연구소에서 인사드립니다.
세계 정보 질서를 지배하는 서구 언론을 읽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팔레스타인에 대한 집단 학살이 계속되는 동안 이 언론사들(예를 들어 CNN, 뉴욕 타임스, 가디언, 르 몽드, 빌드)은 이스라엘군의 팔레스타인 공격을 보도하지 못했습니다. 기껏해야 자기에게 득이 되는 보도를 할 수 있을 때 수동태(팔레스타인인이 목숨을 잃다)를 쓰거나, 민간인 지역에 군사 표적(“헤즈볼라 마을”, “하마스 지휘소”)의 누명을 씌우는 위험한 짓을 일삼곤 합니다.
가자지구 집단 학살이 시작되고 6주 동안 미국 주류 인쇄 매체를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사상자는 두 명에 한 번꼴로 보도되지만, 이스라엘 사상자는 한 명에 여덟 번 정도 보도된다”고 합니다. 달리 말하자면 주류 언론에서는 이스라엘 사상자를 팔레스타인 사상자보다 16배 더 많이 보도한다는 것입니다. 팔레스타인 사상자의 존재와 인간성을 지우고 부정하는 이 흐름은 이스라엘에 살해당한 팔레스타인인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11만 4,000명에 달하는 과정에서 더욱 거세지기만 했습니다. 가자지구의 수많은 팔레스타인 언론인과 SNS 사용자가 목숨을 걸고 실시간으로 전하는 정보를 무시하고, 미국과 이스라엘의 강제 점령, 아파르트헤이트, 그리고 집단 학살의 맥락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완전히 무시한 이런 보도는 어떻게 해도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텔레비전 방송은 그보다 더 심각합니다. 뭔가 대화가 진행되려면 집단 학살을 비판하려는 사람이 고백(“하마스의 10월 7일 공격을 규탄합니다”, 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합니다”)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집단 학살을 비판하는 이들 대부분은 토론이 이렇게 규탄 중심으로 흘러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대화 자체가 진행될 수 없습니다. 이런 의례적인 규탄은 그저 대화에 참여하게 해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분쟁이 언제, 어떻게 시작했는지, 분쟁의 구조, 그리고 이런 장기적인 역사적, 구조적 판단에 기반하여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진정성 있는 토론의 공간을 제약하는 이데올로기적 항복입니다. 그런 토론을 국면 분석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정치 사회 운동에 미래를 바꾸기 위해 개입을 할 기반을 제공하며, 우리 연구소에서 하는 일의 기반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국면 분석에 기반한 네 개의 글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하지만, 그 전에 국면 분석에 무엇이 포함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날 정보에 대한 문제는 그 내용만이 아니라 그 형태에도 있습니다. 정보의 속도는 정말 압도적이어서 무엇이 유의미하고 무엇이 진실인지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민주적인 분석 없이 극소수의 기득권이 통제하는 정보를 과도하게 제공하는 것은 그 자체로 검열이나 마찬가지이며, 독자가 굴복할 정도로 피로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아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가 검열되기는 하지만, 그것을 넘어 지식과 지혜가 검열되고 있습니다. 뉴스는 어떤 일이 일어났다는 것에만 머무르고,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어째서 일어났는지, 그로 인해서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사건은 정적이거나 독립적이지 않고 복잡한 과정의 일부이기에 이런 식의 보도는 누락으로 인한 거짓입니다.
국면 분석은 역사의 동적인 과정을 한 시점에서 설명하기 때문에 그러한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시간의 그 어떤 지점도 과거, 미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과거에 기반하고, 동시에 현재에 어떤 개입이 있는지에 따라 미래에 어떤 일이 있을지 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르크스주의 분석의 역사와 이를 이끌어나가는 정치 사회 운동에 기반한 국면 분석은 네 가지 원칙에 기반해 있습니다.
역사적. 사건은 독립적이지 않고 장기적인 과정의 일부이기에 우연적이거나 기회적인 사건과 유기적, 구조적 사건 간의 분간이 필요합니다.
전체적. 사건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건은 수많은 가능성을 포함하는 복잡한 구조의 일부입니다.
구조적. 사건은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부문을 포함하는 구조 안에서 일어나며, 그 안에서는 사람들이 계급과 권력 블록으로 나뉘어 제도와 사상으로 상호작용합니다.
정치적. 사건은 능동적으로 해석되어야 하며, 이는 수동적으로 미래가 일어나는 것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정치적 세력이 미래를 만들어 나갈지 묻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계급 구성의 본질, 정치적 세력의 분포, 그리고 정치 의제를 추진할 문화적 전통에 대한 긴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우리 연구소의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지부에서는 최근 국면 분석에 기반한 네 가지 글을 발표하였습니다.
주권을 위한 네팔의 투쟁, 밀레니엄 챌린지 코퍼레이션, 중국에 대한 미국의 신냉전은 밤판스지와 함께 제작되었고, 그 편집장이며 과거 주중 네팔 대사였던 마헤시 마스키 박사가 쓴 글입니다. 이 글은 영어로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옛것의 잿더미에서 새로운 세상이 불탄다는 한나 에이드가 서아프리카민중조직의 도움을 받아 함께 쓴 글입니다. 이 글은 영어로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제국주의의 알리바이로서의 농민 범죄화: 콜롬비아 마약의 정치경제학은 정치사상토론센터, 전국코카재배자연맹, 콜롬비아아편대마와 함께 연구하고 작성한 것으로, 카렌 제세니아 구테레스 알폰소가 쓴 글입니다. 이 글은 스페인어로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남반구 연구 학술지는 제국주의, 현시대 금융의 본질, 그리고 계급투쟁의 템포에 대한 논문을 싣고 있습니다. 이 글은 포르투갈어로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현재에 대한 분석이라고 불리는 것들이 주로 피상적이고 선정적이기만 하기에 저는 앞으로 몇 개월간 그보다 더 깊이 있고 본질적인 이 글들에 대해 더 길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네팔이 미국 정부의 원조를 받아들인 것에 대한 마스키의 분석은 아시아에서 미국이 벌이는 신냉전의 동적인 구조를 분명히 밝히며 사헬국가연합(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에 대한 한나 에이드의 분석은 서아프리카 전역에서 벌어지는 주권을 위한 싸움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약과의 전쟁에 대한 보고서는 콜롬비아 구스타보 페트로 정권에 대한 압력을 분석한 글인데, 이는 부유한 국제 마약 마피아가 콜롬비아 정치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인정해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랜 세월 전, 저는 과테말라시티 동쪽으로 두 시간 떨어진 사카파 병영에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바위벽을 둘러싼 푸른 들판, 그 병영에서의 풍경은 목가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을씨년스러운 탑들이 그곳에서 노라 파이스 카르카모(1944~1967), 오토 르네 카스티요(193~-1967)를 비롯한 반군(FAR)과 십수 명의 농민이 잔혹하게 고문당하고 화형당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었습니다. 노라와 오토는 과테말라 독재정권에 맞서 싸운 공산주의 운동의 일원이었습니다. 각각 동독과 소련에서 교육을 받았고, (비취, 대리석, 석면 광산에서 이름이 붙은) 시에라데라미나스에서 무장투쟁에 가담했으며, 1967년 살해당했습니다. 세월이 흐른 후, 노라의 어머니 클레멘시아 카르카모 산도발은 딸의 조각난 피투성이 시신에 몽둥이 파편이 섞인 채로 발견되었다면서, 그가 얼마나 잔혹하게 폭행당했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진실위원회에 증언했습니다. 오토는 동지들과 함께 살해당하기 2년 전, 엘살바도르 게릴라 시인 로크 달튼(1935~1975)에게 영감을 받아 “비정치적 지식인들”에 대한 아름다운 시를 썼습니다.
I
어느 날,
내 조국의
비정치적
지식인들은
우리 민중의
가장 초라한 이들에게
심문받을 것이다
그들에게 물을 것이다
무엇을 했는지
그들의
조국이 달콤한
불꽃처럼
작고 홀로
서서히 꺼져 나갔을 때
아무도 묻지 않을 것이다
그 양복이나
점심 식사 후
긴 낮잠을
잔 것이나
그리고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한
그들의 무의미한 싸움에 대해
그리고
그들이 존재론적인
방법으로
돈을 번 것에 대해
그들에게 묻지 않을 것이다
그리스 신화나
누군가 겁쟁이처럼 죽었을 때
그들이 깊숙이 느꼈던
자기혐오에 대해서
묻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어처구니없는
변명에 대해서
완전한 거짓의
그림자에 대해서
II
그날
초라한 사람들이 올 것이다.
비정치적 지식인들의
책과 시에는
나오지 않지만
매일 그들에게
빵과 우유와
계란과 토르티야를 주고
그 옷을 꿰매고
그 차를 운전하고
그 개와 정원을 돌보고
그들을 위해 일한 이들
그들은 물을 것이다
“가난한 이들이 고통받고
그 다정한 삶이 모두 꺼져나갔을 때
당신들은 무엇을 했는가?”
III
내 달콤한 조국의
비정치적 지식인들이여
당신들은 아무 말도 못 할 것이다
침묵의 독수리가
당신의 내장을 집어삼킬 것이다
당신의 불행이
당신의 영혼을 파먹을 것이다
부끄러운 마음에
당신은 아무 말도 못 할 것이다
따뜻한 연대의 마음을 담아 보냅니다.
비자이 프라샤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