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를 가장 위협하는 것은 북한이 아니라 미국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임기가 3개월도 채 안됐지만, 미국이 곧 핵전쟁에 착수하리라고 누구나 예상할 수 있다. 핵전쟁이 먼 얘기 같지만, 이를 촉발할 수 있는 불씨는 존재한다. 항공모함이 한반도로 향하고 있으며, 익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에 대한 선제공격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Read More
우리가 아이들에게 물려줄 세상

나는 68세고 걱정이 많다. 그리고 현재 어떤 기후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를 보면 우리 모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와 내 동년배는 앞으로 20-30년 정도 더 살 수 있을 것기 때문에 기후 변화로 예상되는 가장 끔찍한 미래를 직접 보지는 못한다. 하지만 내…

Read More
사드배치 반대와 평화 촉구의 최전선, 소성리

마을로 통하는 길이 하나밖에 없는 소성리는 산자락에 위치해 있다. 나뭇잎과 덤불, 나무 사이로 바람이 통과하며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냄에도 불과하고, 세상과 동떨어져 있는 이 마을은 고요해 보였다.

Read More
[프랑스] 왜 권력은 사회당을 약화시키는가?

급진적인 사회변화라는 이념을 내세워 승리했음에도, 일단 권력을 쥐게 되면 사회당은 현실에 순응하게 된다. 이것이 사회당이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꼭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역사학자 마르크 라자르는 주장한다.

Read More
풀뿌리 민중의 힘으로 인수한 제1호 제과점

“우파들이 경제 전쟁으로 우리를 압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큰 오산이다. 오히려 그 때문에 우리는 강해지고 활력을 얻을 것이고, 더 큰 걸음을 지속적으로 내디딜 것이다.”

Read More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 지역에서 일어나는 여성주의 운동

20세기 미국과 유럽 국가에서 여성의 시민권을 보장받기 위한 정치 투쟁으로 여성주의가 생겨났다. 그럼에도 “개발도상”국 여성은 기존의 식민지 사회에서 여성에게 부여된 정치경제적 관계에서 기인한 아주 다른 조건에 맞닥뜨려야 했다.

Read More
트럼프 시대, 흑인이 애국자가 된다는 것은?

결국, 흑인 애국자가 된다는 것은 과거에 목숨까지 바쳐가며 만들려고 했던 흑인이 배제 받지 않는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싸운다는 것이며, 우리가 아무리 원해도 미국이 절대로 그러한 국가가 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질적으로 흑인 애국주의는 미국을…

Read More
결코 잊혀지지 않는 날이 있다

세월호 3주기 하루 전날, 2017. 4. 15. 자정즈음, “기억과 다짐의 버스”에 올라탔다. 3년만에 드디어 세월호를 건져올렸다고 한다. 뉴스를 통해 보면서도 도저히 실감이 나지 않았다. 그래서 버스에 올라탔고, 세월호를 똑바로 마주하러 갔다. 기억하기 위해서.

Read More
[프랑스] 마크롱과 르펜, 두 후보의 거의 상반되는 정책

입소스-소프라 스테리아가 프랑스 텔레비전, 라디오 프랑스, 르몽드의 의뢰에 따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앙마르슈!의 대표인 에마뉘엘 마크롱과 국민전선의 대표인 마린 르펜, 두 후보가 대통령 선거 결선에 오른다. 두 후보는 선거운동을 통해 서로 상반되는 프랑스의 미래…

Read More
[베네수엘라] 누구도 베네수엘라에서 새로운 혁명 주체가 창조되었다는 것을 부정 할 수 없다

차베스 정부의 방향은 완전히 달랐다. 차베스는 사회주의는 위에서 명령한다고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 민중에 의해 건설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다양한 방법으로 민중을 조직했다. 즉, 공동체 평의회, 노동자 평의회, 코뮌 등 다양한 논의기구를 통해…

Read More
혁명의 수호와 전진을 위한 베네수엘라 인민의 투쟁은 계속된다. - 우고 차베스 대통령 4주기 기념 행사를 다녀와서

지난 3월 5일은 볼리바르 혁명에 불을 지핀 우고 차베스 대통령이 서거한 4주기 기념일이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4주기 기념일을 맞아 다양한 기념행사를 벌이면서 민중과 함께 혁명의 지속을 다짐하였다.

Read More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 추모식 사진 스케치

고 우고 차베스 대통령이 사망한 것은 2013년 3월 5일이다. 그의 사망 4주기를 맞아, 베네수엘라에서는 3월 4일부터 15일까지 추모식, 포럼 및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Read More
[세계여성의날 특집] 변화에 대담해져라!

올해로 109회째를 맞이하는 세계 여성의 날! 국제전략센터에서도 여성의 날을 기념하여 기획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전 세계 여성들이 어떻게 여성의 날을 기념했는지 카드뉴스를 통해 알아봅니다.

Read More
[여성주의 소모임] 뭣이 중헌디?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미디어

국제전략센터 여성주의 소모임은 위의 광고와 TV 프로그램 두 가지 매체를 대상으로 미디어 모니터링을 진행했다. 모르는 게 약이라는 말이 있다면, 미디어 모니터링은 그 반대의 경우에 해당한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