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번역] 에너지 소국 일본의 선택(14) - 원전 사고 피해와 거세지는 반전론

미증유의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사고는 다대한 악영향을 끼쳤다. 방사능 오염으로 후쿠시마 현 뿐만 아니라 도호쿠 산 식품이 팔리지 않는 시기가 계속되었다. 지금도 여전하다. 관광객도 급감했다. 후쿠시마 현의 원자력발전소 인근 지역에서는 거주 금지 조치가…

Read More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무엇이 문제인가?

국제전략센터는 트럼프 미대통령의 한미 FTA 재협상 요구가 한창이었던 지난 8월 26일 한미 FTA 전문가인 이해영 한신대 국제통상학부 교수님의 <한미 FTA 발효 5년의 평가>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이후 10월 13일 <한미 FTA 영문 협정문 발췌 강독 모임>에서…

Read More
탈핵을 포기한 문재인 대통령과 탈핵운동의 쇄신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탈핵’, ‘탈원전’이란 말이 한국사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후쿠시마 사고 이전에는 흔히 핵발전소에 반대하는 활동을 ‘반핵운동’이라고 불렀다. 반핵(anti-nuclear)란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표현이다. 보통 핵발전소와 핵무기,…

Read More
태풍 눈 속의 베네수엘라: 미국과 세계의 풀뿌리 운동 진영에 보내는 공개서한

21세기 베네수엘라는 볼리바리안 혁명을 통해 미국 패권에 대항한 투쟁과 정치, 경제적 협력과 통합, 상호 존중, 민주주의적 참여에 기반한 다극적 세계 건설을 주도하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1999년부터 국민에게는 사회 프로그램, …

Read More
[베네수엘라에 관한 진실 2] 과연 베네수엘라에서 선거 조작이 가능할까?

주류 언론이 베네수엘라의 혁명 과정에 대해 함구하고, 잘못된 정보를 전하는 상황을 타개하고자 국제전략센터에서는 베네수엘라 연대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베네수엘라의 현재 상황과 주류 언론의 보도행태를 짚어보는 글을 연재하고자 한다.

Read More
[베네수엘라에 관한 진실1] 주한 베네수엘라 대사관 야디라 히달고 대리대사 인터뷰

주류 언론이 베네수엘라의 혁명 과정에 대해 함구하고, 잘못된 정보를 전하는 상황을 타개하고자 국제전략센터에서는 베네수엘라 연대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베네수엘라의 현재 상황과 주류 언론의 보도행태를 짚어보는 글을 연재하고자 한다.

Read More
베네수엘라 제헌의회의 진실

어떤 국가가 민중의 의지에 기반해 새 헌법을 제정하기로 했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 것인가? 이 질문의 답은 베네수엘라의 제헌의회(이하 제헌의회)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본 글은 마리아 빠예즈 빅토르 박사의 인터뷰를 요약한 것으로, 베네수엘라의 현대 정치의 맥락을…

Read More
[프랑스] 하원을 통과한 대(對) 테러 법안

10월 11일 수요일 하원을 통과한 ‘국내 안전과 대(對) 테러 전쟁을 강화하기 위한’ 법안은 국가비상사태 기간 동안 실시된 특별한 조치를 유지하면서 국가비상사태를 종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0월 9일, 정당 대표로 구성된 상원합동위원회에서 이미 법안에 동의한…

Read More
[일본] 사상 첫 3연승으로 아베 총리가 던진 ‘대담한 다음 한 수'를 아는가? - ‘인재 이동’이라는 말의 의미심장함

10월 22일 일본에서 실시된 제48회 중의원 선거는 아베 신조 총리가 이끄는 자유민주당(이하 자민당)의 대승으로 끝났다. 아베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자못 의기양양했다. 전후 자민당 역사에서 3회 연속으로 중의원 과반수를 차지한 총리는 아베 총리가 유일하다.

Read More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 미주기구(OAS)와 미국 공세에 맞서 베네수엘라의 주권을 지켜야 한다

“베네수엘라가 중요한 이유는 볼리바리안 혁명이 베네수엘라 국민을 위해 성취한 것만이 아니라 라틴아메리카, 카리브해 지역, 그리고 세계에 미국 없이도 존재할 수 있는 다른 방식이 있음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라며 10월 초에 안또니오 꼬르데로 주 샌프란시스코 베네수엘라…

Read More
허울뿐인 ‘녹색혁명’, 아프리카를 넘보다

“녹색혁명”이라는 용어는 1960년대부터 주식으로 사용되는 작물, 특히 쌀과 밀의 다수확 품종을 제3세계 국가에 도입하는 것을 말한다. 처음에는 멕시코, 인도, 필리핀이 표적이었다. 녹색혁명의 명시적 목표는 식량 생산을 늘려 기아를 종식하고 혁명을 막기 위함이었다.

Read More
한미 자유 무역 협정, 정말 미국에 불리할까?

한미 FTA 찬성론자들은 미국과의 자유무역 협정은 저렴한 수입물품으로 인해 국내수요가 증가하고 미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기 때문에 수출을 증가시켜 경기를 부양시킬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자유무역 협정을 반대하는 진영도 있지만 절반 인구가 넘는…

Read More
[스페인]상처받은 바르셀로나에서

바르셀로나와 캄브릴스에서 테러로 14명이 사망했다. 다음날인 8월 18일 금요일에도 카탈루냐[ref]스페인 북동부에 있는 스페인에서 가장 부유하고 공업이 발달한 지방으로 중심도시는 바르셀로나이다. 스페인어와 함께 카탈루냐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Read More
진보 사이클이 끝난 것인가, 아니면 혁명의 과정인가? – 2부

라틴아메리카의 일부 주요국은 보수의 낡은 이상으로 후퇴했으며, 다른 국가들의 경우 기사회생한 우파가 권력을 앗아갈 수 있는 위협에 직면해 있다. 이에 지난 10년 간의 성과에서 나타나고 현재의 상황을 만들어 냈으며, 반동세력이 현재 정치권력 재탈취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Read More
[베네수엘라]베네수엘라 민주주의에 대한 우파 정권의 공격

10여개국이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불의를 막고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 소집한 제헌의회 선거를 불법으로 규정하며 베네수엘라를 다시 한 번 공격했다. 아르헨티나와 브라질, 캐나다,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칠레, 스페인, 미국, 멕시코, 파나마, 페루 정부는 베네수엘라의…

Read More
진정한 광복은 통일이다

72주년 광복절을 맞아 시청광장에서 열린 “주권회복과 한반도 평화실현 8.15 범국민평화행동”에 다녀왔다. 아침부터 퍼붓던 비는 오후까지 계속되었지만 서울 시청광장은 8.15범국민평화행동에 참가하기 위해 모인 노동자, 농민, 여성, 빈민, 청년, 학생 등 약 1만명으로 가득…

Read More
필리핀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바타상 팜반사 의회로 향하는 도로에 놓인 천 켤레의 신발과 슬리퍼는 더 이상 행진할 수 없는 자들을, 두테르테이 파기한 공약들을, 필리핀 국민에게 위험한 미래로 가는 길을 말없이 보여준다.

Read More
무자비한 21세기 신식민주의

2010년대에 들어 전 세계적인 신식민주의의 가장 무자비한 얼굴이 드러났다. 중국과 러시아가 이끄는 신흥 라이벌 세력이 자신들의 지배력을 위협하기 시작하자 서방의 구(舊) 식민열강은 시리아에서 리비아, 유럽과 라틴아메리카에 이르는…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