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데모스 화상간담회] 스페인의 포데모스, 지금 어디에? 

2019년 6월 19일 국제전략센터와 정의당서울시당 세계진보정당연구모임, 세계진보정치포럼에서 다비드 뻬레힐 포데모스 국제사무국 당직자와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Read More
[민주인권기념관] 또 다른 벽 너머에

민주인권기념관의 요새같은 담벽을 따라 걸으면서 섬뜩한 아름다움을 느꼈다. 그리고 보안 철문 옆에 드리워진 나무 아래에서 이 곳이 어떤 곳인지에 대한 소개를 듣기 시작할 때만 해도 평화로웠다.

Read More
[민주인권기념관] 한국의 민주주의와 인권

두 번에 걸쳐서 국제전략센터(ISC)와 함께  민주주의에 대해서 그리고 인권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냥 이렇게 들으면 굉장히 지루할 것 같지만, 일반 공부와는 다른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Read More
[세계진보정치포럼] 비자이 프라샤드 화상간담회

2019년 8월 20일 센터에서 참여하고 있는 정의당서울시당 세계진보정치포럼은 <갈색의 세계사: 새로 쓴 제3세계 인민의 역사>와 <가난한 이들의 국가: 남쪽 나라들의 어떤 가능한 역사>의 저자인 비자이 프라샤드(Vijay Prashad)와 화상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Read More
역사기행: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 기행

6월 29일 국제전략센터는 두번째 역사기행으로 남영동에 위치한 민주인권기념관 기행을 다녀왔습니다. 민주인권기념관은 1976년 치안본부 대공과 대공분실로 사용된 곳입니다. 해양연구소라는 거짓된 간판으로 위장해 독재정권에 비판적인 민주세력을 탄압하기 위한 곳이었습니다. 민주인권기념관에서 해설사분과 함께로 한국 민주화의 역사의 현장을 둘러보고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Read More
[세계진보정치포럼] 스페인 진보정당 포데모스 화상간담회

2019년 6월 19일 국제전략센터와 정의당서울시당 세계진보정당연구모임, 세계진보정치포럼에서 다비드 뻬레힐 포데모스 국제사무국 당직자와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다비드 뻬레힐은 포데모스 국제사무국의 창립 멤버로 2011년 인디그나도스 운동(15M 운동) 당시 리얼데모크라시나우라는 좌파 그룹에서 활동했습니다.

Read More
역사기행: <택시운전사> 영화상영과 김선구 활동가 토크콘서트

6월 16일 국제전략센터는 <Korea’s Road To Democracy>라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그린 영화 <택시운전사>를 함께 보고 어린 시절 광주민주화운동을 직접 겪은 김선구 예술 활동가로부터 직접 보고 겪은 518 광주 이야기와 노래를 들어보았습니다.

Read More
한국과 미국 택시 기사의 좌절과 저항

2018년 12월의 어느 청명한 날, 택시 기사 최모씨(57세)는 국회 앞에서 자신의 몸에 인화 물질을 뿌리고 분신을 시도했다. 그의 유서 말미에는 “전국 모든 택시 노동자들이여, 불같이 일어나서 이번 기회에 택시근로자들도 제대로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사람답게 살 수 있는 날이 되기를 바라며

Read More
[베네수엘라 대리대사 인터뷰] “베네수엘라의 진실을 알려달라"

초청 간담회는 현재 가짜 뉴스를 포함해 주류 언론의 왜곡보도로 잘 알려지지 않은 베네수엘라의 상황을 알아보는 자리였다. 언론의 공격, 군사 개입의 위협, 경제 제재 등 통합적인 공격을 받고 있는 베네수엘라의 상황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인터뷰로 진행되었다.

Read More
[번역기사]'저항'언론, 베네수엘라 쿠데타 종용 위해 트럼프와 손 잡아

Resistance’ Media Side With Trump to Promote Coup in Venezuela 우리는 특별히 도널드 트럼프에게 맞설 대항 매체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언론은 매 순간 이 위험한 새 대통령이자 군통수권자에게 책임을 묻는 중요한 민주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이는 대중의 정서와도 맞아떨어졌다.

Read More
[독일 좌파당 클라우디아 하이츠 사무총장 화상간담회] 독일 좌파당에 대해서(1부)

독일 좌파당(Die Linke)은 사민당이 저버린 전통적인 사회민주의의 정당의 정치적 역할을 하고자 2007년 6월 창당했으며 현재 독일 연방 의원 총 622석 중 76석을 차지(지지율 약 10%)하고 있다.

Read More
[독일 좌파당 클라우디아 하이츠 사무총장 화상간담회] 독일 좌파당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은?(2부)

각 선거제도에 장단점이 있듯이, 비례대표제에도 장단점이 있다. 장점은 정당이 주요 후보자와 후보자 리스트의 순서를 결정하기 때문에 정당의 역할을 강화된다는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직접 선출할 수 있다면 영향력이 아주 높아진다.

Read More